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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풀레인지 리뷰] 46년 업력이 고스란히 묻어난 성숙한 음 - Castle Acoustic
글쓴이 등록일 2019-07-11 조회수 122


영국에는 참으로 스피커 메이커가 많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ATC, 윌슨베네시, PMC, B&W, 하베스, KEF, 탄노이가 모두 영국제다. LS3/5 라는 모니터 스피커의 첫 출발도 영국이었다. 비록 지금은 다국적기업으로의 인수합병으로 인해 ‘브리티쉬 사운드’ 이런 표현은 그 근거를 잃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피커 분야에서 영국 메이커의 지분은 여전히 유효하다.

1973년에 설립된 캐슬 어쿠스틱스(Castle Acoustics)도 이러한 영국 스피커를 대표하는 브랜드다. 지금은 중국 IAG 그룹 산하에 속해 있어서 스피커 전량이 중국 선천 공장에서 생산되는 상황. 그러나 캐슬이 설립된 곳은 1000년이 넘은 고성으로 유명한 영국 중부 노스 요크셔의 스킵턴(Skipton)이었다. 자사 이름에 당당히 성을 뜻하는 ‘캐슬’을 붙이고 로고까지 성을 쓰는 이유다. 그리고 이 난공불락의 단단한 중세 성 이미지는 이번 시청기인 Avon1, Avon4, 두 스피커에도 고스란히 베어 있었다.

▲ (좌) Castle Acoustics Avon 1 (우) Avon 4


캐슬 스피커 히스토리

캐슬은 1932년에 설립된 영국 스피커 제작사 와피데일(Wharfedale)의 디자인팀 시니어 6명이 새 스피커 개발을 위해 설립했다. “오디오등급 소재와 나무, 베니어로 가구 수준의 스피커를 만든다”는 게 설립이념이었다. 실제로 캐슬의 원목 베니어 마감은 이번 Avon 시리즈, 특히 앤티크 오크 모델에서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지만 완성도가 매우 높다. 이후 수많은 스피커를 만들어오다 2007년 IAG 그룹에 인수됐는데, IAG 그룹에는 잘 아시는 대로 와피데일, 쿼드, 미션, 오디오랩, 에코, 럭스만, 리크가 한솥밥을 먹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IAG 어쿠스틱 총괄 디자이너가 미션 출신의 피터 코모(Peter Comeaux)라는 사실. 그는 1980년대에 이미 헤이브룩(Heybrook)이라는 스피커 제작사를 설립했을 정도로 대표적인 현대 스피커 엔지니어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1999~2005년 미션을 거쳐 2009년부터 IAG에 합류, 캐슬 미션 와피데일 쿼드 등의 모든 음향부문 설계 및 중국 선천공장 관리감독을 도맡아오고 있다.

어쨌든 캐슬은 지금까지 그리 비싸지 않으면서 음질에서도 훨씬 고가의 제품에 비해 크게 꿇리지 않는 수많은 스피커를 선보여왔다. 다음은 필자가 현재 기록이 남아있는 캐슬 스피커들의 히스토리를 나름 정리해본 것이다.

# Howard II(1997) : 3웨이, 4유닛 스피커. 임피던스 7.5옴, 감도 86dB, 재생주파수 30Hz~22kHz

# Avon(1997~1998) : 2웨이, 2유닛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170mm 카본 미드우퍼. 임피던스 8옴, 감도 87dB, 주파수응답특성 43Hz~20kHz

# Eden(1997~1998) : 2웨이, 2유닛 스탠드마운트 스피커. 170mm 카본 미드우퍼. 임피던스 8옴, 감도 87dB, 주파수응답특성 45Hz~20kHz

# Harlech(1997~1998) : 2웨이, 3유닛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트랜스미션 라인 채택. 미드우퍼 한 발은 스피커 윗면에 장착. 임피던스 8옴, 감도 88dB, 주파수응답특성 40Hz~22kHz

# Conway 3(2007~2008) : 2웨이, 3유닛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MTM(Mid-Tweeter-Mid) 타입. 150mm 카본 미드우퍼. 임피던스 8옴, 감도 88dB, 주파수응답특성 45Hz~20kHz

# Durham 3(2007~2008) : 2웨이, 2유닛 북쉘프 스피커. 130mm 카본 미드우퍼. 임피던스 8옴, 감도 88dB, 주파수응답특성 58Hz~20kHz

# Pembroke S2(2007~2008) : 2웨이, 2유닛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130mm 카본 미드우퍼. 임피던스 8옴, 감도 88dB, 주파수응답특성 52Hz~20kHz

# Richmond 3(2007~2008) : 2웨이, 2유닛 북쉘프 스피커. 130mm 카본 미드우퍼. 임피던스 8옴, 감도 88.5dB, 주파수응답특성 60Hz~20kHz. Cf. Richmond 7(2웨이, 3유닛 플로어스탠딩)

# Compact(2008) : 2웨이, 3유닛 북쉘프 스피커. AV용 컴팩트 멀티 스피커.

# Knight 1(2009~2015) : 2웨이, 2유닛 북쉘프 스피커. 임피던스 8옴, 감도 88dB, 주파수응답특성 46Hz~24kHz. Cf. Knight 2(북쉘프), Knight 3~5(플로어스탠딩)

# Richmond Anniversary(2011) : 2웨이, 2유닛 북쉘프 스피커. 임피던스 , 감도 88dB, 주파수응답특성 60Hz~20kHz

# Avon Series(2015) : Avon 1~2(스탠드마운트), Avon 4~5(플로어스탠딩)

# Knight Series(2015) : Knight 1~2(북쉘프), Knight 3~5(플로어스탠딩)


뉴 에이번 시리즈의 탄생

위의 간략한 히스토리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시청기 2기종이 포함된 Avon(에이번) 시리즈는 일종의 버전업 시리즈다. 1997년에 나왔던 스탠드마운트 스피커 Avon을 부활시키는 것과 동시에 리본 트위터와 트랜스미션 라인 기술을 투입해 자사 플래그십 라인으로 자리매김했다. 캐슬의 상징과도 같은 카본 유닛이 투입된 것은 물론이다. 모델명에 들어간 ‘에이번’은 셰익스피어의 고향 스트라트포트 어폰 에어번을 흐르는 강 이름이다.


에이번 시리즈는 4개 모델이 포진했다. Avon1과 2는 스탠드마운트, Avon4와 5는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다. Avon 2는 리본 트위터를 포함해 3유닛 구성인 점이 눈길을 끌고, Avon5는 같은 4유닛 모델인 Avon4보다 키와 유닛이 크다. 4모델 모두 리본 트위터는 12 x 45mm 크기다. 캐슬의 자랑인 원목 베니어는 모두 7종이 마련됐다. 시청기 마감인 앤티크 오크(Antique Oak)를 비롯해 월넛, 로즈우드, 내추럴 오크, 마호가니, 블랙 오크, 체리 등이다. 개인적으로는 거의 무조건적으로 앤티크 오크 마감이 마음에 든다.


Avon 4

3웨이 4유닛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Avon 4의 첫인상은 배플에 뭔가 많이 달렸다는 것. 위부터 130mm 카본 콘 우퍼, 리본 트위터, 115mm 카본 콘 미드, 130mm 카본 콘 우퍼가 달렸다. 중저역대 유닛 진동판 재질이 두툼한 느낌의 카본섬유, 고역대 유닛이 위아래가 긴 리본 트위터인데다 130mm 우퍼가 위아래로 포진했기 때문일 것이다. 밑의 우퍼 바로 밑에 달린 덕트, 중앙선을 살짝 벗어난 트위터와 미드의 배치도 이러한 ‘복잡한’ 인상에 크게 한 몫 했을 것으로 보인다.


에이번 4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저역 보강 방식이다. 1997년 캐슬 Harlec 스피커에서 채택했던 트랜스미션 라인 방식을 새롭게 변형시켜 ‘TDTL’(Twin Drive Transmission Line)이라는 이름으로 투입했다. 제작사에서 자세히 공개는 안하고 있지만, Knight 스피커에 투입된 TPT(Twin Pipe Technology) 설계도를 참조하면 대충 감은 잡힌다. 즉 위아래에 달린 우퍼 2발 후면에서 나오는 음파 에너지가 캐비닛 안에 따로 마련된 비교적 좁은 관을 통과하게 함으로써 저역 하한을 더 끌어내린 디자인이다. 파이프 오르간의 경우 저역일수록 파이프 길이가 긴 것을 떠올리면 된다. 캐슬에서는 이번 TDTL을 통해 저역하한을 40Hz까지, 주파수응답특성은 45Hz까지 끌어내렸다고 밝히고 있다.

다른 스펙을 살펴보면, 공칭 임피던스가 캐슬이 즐겨 채택해온 8옴인데다 최저치가 3.5옴에 그치고 여기에 감도까지 89dB로 높아 비교적 작은 출력의 앰프로도 울릴 수 있다. 실제로 제작사 권장 앰프 출력은 25~100W다. 피크 SPL은 97dB이며, 높이는 955mm, 폭은 180mm, 안길이는 310mm이며 무게는 개당 17.6kg이다. 참고로 보다 큰 Avon 5 모델은 150mm 카본 우퍼 2발을 썼으며, 저역하한은 30Hz, 주파수응답특성은 35Hz~20kHz, 무게는 24kg을 보인다.


Avon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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