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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풀레인지 리뷰]포칼의 모든 것을 담았다 - 포칼 Kanta No.1 스피커
글쓴이 등록일 2019-07-02 조회수 151

칸타 시리즈의 매력

오디오 평론가를 어떤 직업군에 넣어야 할지 모르겠다. 어찌 보면 취미의 영역에 속하기도 하고 또 전문가의 영역에 포함되기도 한다. 아무튼 다양한 오디오 제품을 접한다는 점만은, 여러모로 이 직업이 가진 장점이라 하겠다.

그러나 리뷰를 할 때, 대략 나름대로 기준을 갖고 임해야 한다. 워낙 고가의 제품이 많으므로, 그럴 때는 냉정하게 판단해서 객관적인 정보와 평을 주려고 한다. 하지만 이번에 만난 칸타의 No. 1의 경우, 사정이 좀 다르다. 사정거리 안에 들어왔다고 할까?

일단 음 자체가 매력적이고 또 상급기의 기술들이 다양하게 투입되었다. 칸타 시리즈를 런칭하면서 확실하게 가성비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본 기는 북셀프 타입으로 설치 공간의 제약을 덜 받고, 포칼 특유의 베릴륨 트위터를 만날 수 있으며, 전용 스탠드까지 구할 수 있으므로, 여러 면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사실 본 기는 칸타의 하위 라인업인 엘렉트라의 1008BE와 비교할 만하다. 나 역시 이 부분에 집중했다. 1008BE를 쓰는 분들이 많고, 나 역시 이 제품을 들인 바 있으므로, 그 상급기인 칸타 No.1에 주목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 아닌가?

그런데 오로지 스펙만 보면 실망할 분들이 많을 것같다. 거의 대동소이하기 때문이다. 일단 담당 주파수 대역이 46Hz~40KHz로 같다. 감도의 경우, 칸타쪽이 오히려 낮아서 88dB이고, 1008BE는 89dB다. 추천 앰프의 출력도 25~150W로 같다. 무게도 15Kg으로 같다. 그렇다면 왜 칸타 시리즈를 굳이 런칭했을까 의문이 들 법하다. 나 역시 마찬가지.

그러나 찬찬히 만듦새를 살펴보고, 음을 들어보면 여러모로 칸타쪽이 한 수 위의 기량을 보여준다. 그럼 그렇지. 괜히 이런 시리즈를 만들었을까?


특별한 베릴륨 트위터

▲ (좌) 포칼 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베릴륨 트위터, (우) Flax 섬유 샌드위치 콘 우퍼

일단 드라이버의 퀄리티부터 차이가 난다. 정말 제대로 된 드라이버들이 투입되었다. 우선 트위터를 보면, 단순한 베릴륨 소재에 그치지 않는다. IAL과 IHL 두 가지 기법이 멋지게 어우러지고 있다.

▲ 포칼 트위터에 적용된 IAL (Infinite Acoustic Loading) 시스템. 말 그대로 " 무한 " 베플의 원리를 이용했다

일단 IAL(Infinite Acoustic Loading)부터 보자. 스피커를 설계할 때,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드라이버의 뒤쪽으로 발생하는 음이다. 이것을 후면파라고 하는데, 진동판이 앞뒤로 움직이기 때문에 전면뿐 아니라 후면으로도 음이 나오게 되니까 발생한다. 이 부분을 제대로 처리해야, 일체 왜곡이나 간섭이 없는, 오로지 전면파만의 음을 들을 수 있다.

따라서 이 후면파를 어떻게 다루느냐가 인클로저 설계의 기본이다. 또 이런 후면파의 진동이나 파동이 강할 경우, 인클로저가 떨거나 진동에 취약하게 된다. 이것을 적절한 통 울림으로 해결하는 쪽이 있는가 하면, 첨단 소재를 동원해서 진동 자체를 꽉 잡아버리는 방법이 있다. 요즘에 각광을 받고 있는 알루미늄 인클로저는 후자에 속한다.

한편 인클로저 자체가 없으면 되지 않냐, 라는 방법론도 있다. 즉, 드라이버를 삽입하는 배플의 면적을 크게 확장시켜, 뒤로 송송 음이 빠져도 배플에 막혀 앞으로 건너오지 못하는 방식이다. 이것을 무한 배플이라고 하는데, IAL은 바로 이 방식을 응용하고 있다. 트위터가 내는 고역대의 신호는 주파수의 사이클 간격이 무척 좁고 또 빠른 대신 그리 넓지 않다. 그 특성을 고려한 해결책인 셈이다.

이어서 IHL (Infinite Horn Loading) 방식을 소개해보겠다. 이것은 일종의 혼과 같은 방식의 접근이다. 즉, 혼을 따로 달지는 않았지만, 마치 혼처럼 보다 직진성이 좋고, 에너지가 잘 보존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워낙 주파수 특성이 좋고, 발군의 스피드를 보이는 베릴륨 트위터에 일종의 터보 엔진을 단 셈이다.

한편 본 트위터는 27mm 구경이다. 통상 25mm 안팎으로 설계하는 대목과 비교해보면 약간 크다. 그러나 이 차이가 보다 광대역한 특성을 지니게 한다는 부분을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플랙스로 무장한 미드베이스

이어서 미드베이스를 보자. 이 부분이 엘렉트라 시리즈와 큰 차별점이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자세히 살펴보면, 무슨 섬유를 직조한 듯하다. 이것을 동사는 플랙스(Flax)라고 부른다. 이 플랙스는 0.4mm 정도의 두께. 이것을 직조해서 제작한 것이 바로 본 미드베이스의 진동판을 구성한다.

한편 플랙스 자체를 보면, 0.04mm 두께의 린넨과 글래스 파이버 등을 혼합한 소재가 동원되고 있다. 가볍고, 강도가 높으면서, 적절한 펀치력까지 갖춘 이상적인 소재를 구현한 것이다. 참고로 본 미드베이스는 6.5인치 구경이다.

그런데 오로지 소재만 특별한 것이 아니다. 여기에 상급기에 쓰인 여러 테크놀로지가 동원되고 있다. 우선 언급할 것이 TMD(Tuned Mass Damping). 우리가 흔히 부르는 엣지, 즉 서라운드를 특별한 방식으로 개량했다. 2중 서스펜션으로 제작하면서, 공진 주파수에 대응하는 주파수를 발생시킴으로써, 그 자체를 소멸시켜버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아무리 강력하게 진동판이 움직여도 일체 공진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NIC(Neutral Inductance Circuit)도 살펴봐야 한다. 이것은 진동판을 움직이는 모터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보이스코일, 마그넷, 스파이더 등으로 구성된 이 시스템의 핵심은, 원치 않는 자기장의 영향에서 보이스 코일이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즉, 오로지 음성 신호에만 대응해서 보이스 코일이 움직이는 것이다. 전기적 에너지를 진동 에너지로 변화하는 중요한 시스템이라, 진동판 못지 않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이에 대한 특별한 고안이 이뤄진 셈이다.

▲ (좌) Tuned Mass Damping, (우) Neutral Inductance Circuit


프런트 배플의 중요성

한편 칸타 시리즈 전체는 프런트 배플에 특수한 소재와 기술을 첨가하고 있다. 본 기의 경우, 두툼한 프런트 배플을 볼 수 있는데, 무척 단단한 HDP(High Density Polymer) 소재가 쓰였다. 이것은 일반적인 MDF보다 밀도가 70% 이상 높고, 15%나 더 견고하며, 진동 흡수율이 25%나 더 좋다. 이로써 단단하게 드라이버를 고정시켜, 아무리 강력한 음을 내도 그 진동이 인클로저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한 것이다.

인클로저 자체는 후면에 적절한 라운드 처리를 하고, 덕트에 대한 특별한 고안도 이뤄지고 있다. 즉, 덕트를 통해 빠지는 공기의 흐름을 적절히 컨트롤해서, 음의 윤곽을 흐리거나, 왜곡시키는 부분을 차단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덕트라고 하면 그냥 구멍만 뚫으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정교하게 설계하자고 하면 매우 까다롭다. 잘못하면 터뷸런스가 생기기 때문이다. 가끔 비행을 하다 보면, 난기류를 만나 기체가 심하게 요동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바로 그게 터뷸런스다. 따라서 이 부분이 스무스하게 처리되어야 여러모로 명료한 음을 재생하는데 유리한 것이다. 동사는 이 기술을 파워 플로우(Power Flow)라고 부른다.

한편 설치 면적이 좁거나, 어쩔 수 없이 뒷벽에 밀착시켜야 할 경우, 동사는 과감하게 포트를 막아도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즉, 일종의 밀폐형으로 만들어도 전체적인 퍼포먼스에 별 지장이 없다는 것이다. 아마 시험삼아 막았다 뺐다를 반복하며, 자기 룸의 환경에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도 괜찮으리라.


포커스 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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