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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시버 (Reciever Amplifier) / ATMOS / DTS-X / UHD - 4부



앞에서 소개한 음악 앰프처럼 리시버도 프리 / 파워 / 인티 형태로 나누어지며 보통 리시버라고 하면 통합적인 인티형 앰프 - 리시버를 지칭 합니다. 리시버는 크게 보면 앰프의 한 종류 입니다. 스파게티가 파스타의 한 종류 인 것과 같습니다.


 



 [인티 리시버 후면의 예]



리시버는 음장 모드 라는 것이 보통 따로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영화를 즐기기 위한 앰프 제조사가 미리 셋팅해 놓은 음색 형태 입니다. 사용자가 모두 전문가가 아니니 제조사가 사용자를 위해 소리를 의도적으로 왜곡된 형태로 제공하는 것 입니다.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예전부터 이퀄라이저(EQ)라고 하는 음성 주파수를 의도적으로 바꾸는 오디오 기기가 있었습니다.

 



[이퀄라이저의 예]


 

이퀄라이져 값을 미리 셋팅해서 재즈 / 댄스 / 락 이런 식의 음장 모드가 있는 카오디오나 앰프를 본적이 있을 겁니다. 이보다 더 발전된 형태의 음장 모드를 리시버는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교회 / 콘서트 / 홀 음장 모드를 선택하면 그 해당 장소에서 듣는 듯한 효과를 줍니다. 야마하 리시버 제품의 경우 약 30개 이상 음장 모드를 제공 합니다. 계란 프라이를 먹을 때 곁들이는 케찹 같이 음악 감상이나 영화를 볼 때 이런 음장 효과를 선택하면 현장감이나 박진감을 더 할 수 있습니다. – 음장 효과 또한 사용자 선택입니다.


 


리시버도 2채널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이파이 앰프도 2채널로 영화 음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디오 제조사들은 전통적인 하이파이 시장과 신흥 A/V 시장을 분리 시켜서 사업 영역을 확대 했습니다. 시장이 커지면 판매 할 수 있는 제품이 많아 지기 때문입니다. UHD 시장이 나온 것은 고객의 요구와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는 제조사의 정책 입니다. 물론 이 것은 더 좋은 화질과 더 좋은 음질을 즐기겠다는 고객의 요구와 기술의 발전이 부합 된 것 입니다.

 


오디오 시장 역시 PC나 스마트폰 기기와 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발전 하고 있으며 리시버의 경우는 대부분 안드로이드앱 이나 아이폰앱을 지원합니다. 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을 리모콘으로 사용하고 소스기기로도 사용 하도록 제조사들이 반영 하고 있습니다.


 

제품 가격이 100만원 이라면 리시버는 영상 음성 모두 나오니 하이파이 앰프 보다 사용된 부품이 많습니다. 제조 단가를 계산해 보면 하이파이 앰프는 같은 가격의 리시버 보다 더 좋은 부품을 사용해야 리시버와 단가가 비슷합니다. 하이파이 앰프는 같은 가격이라면 리시버보다 음질이 좋아야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습니다. 소비자는 같은 가격이라면 더 기능이 많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가격대 하이파이 앰프가 리시버 보다 원래 음질이 좋은 것이 아니라 시장 가격 논리에 맞추어진 제조사의 선택입니다.

 


결국 하이파이 앰프와 리시버 중 어느 것을 선택 하는 가는 사용자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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